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쓸사의 이것저것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본문

독서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쓸사 2023. 1. 15. 21:55

 최근 세계적인 금리 인상 움직임과 함께 투자 시장의 유동성이 급격히 경색되면서 스타트업씬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내가 속한 팀도 기존 계획했던 투자 유치 일정이 미뤄지면서 언제든 마음먹으면 초기 투자만큼은 성공시킬 수 있다던 자신감은 점점 걱정, 고민, 두려움으로 변해간다. 팀원인 나도 이런데 팀의 리더인 대표는 얼마나 마음이 힘들지 사실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

 

 어려운 일은 겹쳐서 온다 했던가, 투자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전략이 매출 증대, 수익 개선으로 바뀌면서 더 큰 리스크를 감수할 수밖에 없게 됐다. 어떻게 하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기대하는 결과는 극대화할 수 있을까?를 밤낮으로 고민하지만 불확실의 영역이 크다 보니 선뜻 의사결정이 쉽게 내려지지 않는다. 대표는 대표대로, pm인 나는 나대로 더 신중을 기한다는 표면상의 이유로 걱정이 길어지고 있다. 이제는 꿈에서도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하고 걱정을 하는 수준에 다다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휴가를 하루 내고 주말을 끼고 온 여행에서 관련한 고민과 생각으로 새벽 4시에 깨서 잠이 안 오는 상태가 되어버렸다... 한 30분 정도 누워서 가족들에 방해가 안되게 반대로 누워 핸드폰을 보다가 안 되겠다 싶어 아이패드 하나를 들고 무작정 밖으로 나왔다. 새벽 4시 30분 공기는 맑았다. 어디를 갈까 고민하다 무작정 숙소 근처 온천탕에 들어가서 온천욕을 30분 정도 했더니 기분이 상쾌해졌다. 그리고 마침 인근에 24시 카페가 있어서 아메리카노 한잔과 함께 카페에 들어갔다.

 

 무슨 책을 볼까 고민하다가 최근 구독하는 유투버의 추천이 생각나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이 생각나서 리디에서 구매하였다. 아직 완독 하지 않았지만 벌써 올해의 책 후보이지 않나 싶을 정도로 나에게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은 지금 내가 어디에 에너지를 써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짚어주었다.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1.
과거와 미래를 철문으로 닫아버리고
오늘이라는 공간에서 살아가라.

걱정에 대해 알아야할 기본 지식 2.
1.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지 자문하라
2.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3. 침착하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걱정에 대해 알아야할 기본 지식 3.
걱정과 싸우는 법을 모르는 기업인은 일찍 죽기 마련이다.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 티베트 속담

 티베트 속담이라고 알려진 이 격언은 인생을 관통하는, 어쩌면 빨리 깨닫지 못하면 그만큼 손해가 막심한 진리가 아닌가 싶다. 우리는 인생의 대부분을 걱정을 하며 살고 있고 그 걱정은 보통 일어나지 않는 일이거나 또는 걱정한다한들 바꿀 수 없는 일이다. 지금 내가 마주하고 있는 일도 그러하지 않을까? 걱정한다한들 바꿀 수 없는 일일테고 어쩌면 걱정하는 만큼 결과가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 물론 세심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대비해야겠지만 걱정을 하는 것과는 다른 에너지이고 다른 마음가짐일 것이다. 

 

 내일부터 또 한 주가 시작되고 난 준비를하고 결정을 해야 한다. 이제는 걱정이 아니라 용기를 가지고 담담히 결정을 하고 받아들이고 배우고 또다시 도전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한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이 너무 많은데 왜 한가하지?(feat.GTD)  (0) 2022.12.11